구병원 로고

클리닉센터
GOO HOSPITAL

클리닉센터

  • 접수
    수납
  • 평    일
    08:30 ~ 17:30
    토요일
    08:30 ~ 12:30
  • 진료
    시간
  • 평    일
    09:00 ~ 18:00
    토요일
    09:00 ~ 13:00
  • 전화예약 053.560.9114
  • 야간진료실
    (응급실)
    053.557.7119

대장항문센터

  • HOME
  • 클리닉센터
  • 대장항문센터
  • 증상
  • 진단검사
  • 치료방법
  • 수술 후 관리

구병원
대장항문

구병원 항문질환 클리닉은 치핵, 치루,치열, 항문직장농양, 항문직장통, 항문소양증,
항문성병 등을 다르고 있으며, 동반되어 있는 변비, 변실금, 배변장애, 탈직장, 염증성장질환,
과민성 대장증후군, 대장 직장암등을 감별하고 수술 시 통증이 적고, 합병증이 없으며, 재발하지
않고 배변이 용이하기 위해 치료에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치질수술
Q&A

항문에서 피가 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항문에서 출혈은 대부분 치질로 인한 출혈이 많습니다. 하지만, 대장질환 (대장암, 용종, 염증성 장질환, 등) 으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치질로 인한 출혈은 선홍색이며, 양이 많고, 간헐적으로 생기며 대장질환으로 인한 출혈은 양이 적고 약간 검붉으며 지속적으로 나올 수 있으므로, 반드시 대장항문과 진료 후 항문경 검사 후 대장출혈이 의심되면 대장내시경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치질 수술이 많이 아프단 이야기를 들었는데 사실인가요?
항문주위 피부는 예민한 신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치핵이 여러개 탈출되어 있는 경우 통증이 심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병원에서는 항문주위 피부를 보존하는 자동원형봉합기 (PPH)로 수술하기 때문에 통증이 적게 하며 재발이 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치질은 꼭 수술을 해야하나요?
치질은 배변 시 탈항이 심하거나 출혈, 통증이 지속될 경우에 수술합니다. 보통 치핵 1기, 2기인 경우에는 다양한 보존적 요법 (온수 좌욕, 식이요법, 약물치료, 연고 등) 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수술 후 피부꼬리가 생긴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피부꼬리는 치핵절제술 후 피부가 늘어지면서 생길 수 있습니다. 수술 후 크든 작든 항문과 주변 피부에 상처가 생기게 되는데, 배변등의 자극으로 인해 상처부위 주변이 부어오르게 됩니다. 대부분은 상처가 아물면서 완전히 가라앉지만 정도에 따라 상처가 아물고 난 후 피부가 늘어지는 피부꼬리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피부꼬리를 재발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이는 재발이 아닙니다. 피부꼬리는 크기가 작고 증상이 있으면 국소마취 후 간단하게 제거 가능하며 불편한 증상도 거의 없어 정상적인 일상 생활이 가능합니다.
구병원에서는 치질 수술을 어떻게 하나요?
구병원에서는 자동원형봉합기(PPH)로 주로 수술하며 수술 후 통증이 적고 합병증이 적으며 재발이 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치질 수술 후 입원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일반적으로 치핵 수술 후 입원 기간은 2박 3일이며 심하지 않는 경우 하루만 입원할 수 있습니다. 치핵이 심한 경우에는 4,5일간 입원할 수도 있습니다.
치질 수술 후 언제부터 음주가 가능 한가요?
치질 수술 후 10일 정도 지나면 분비물이 적게 나오거나 출혈이 되지 않으면 조금씩 마셔도 되지만 증상이 있으면 3주까지 음주는 삼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질 수술 후 얼마 뒤부터 등산이나 스포츠를 할 수 있나요?
일반적으로는 수술 후 2주 정도 지나면 괜찮으나 치핵이 심한 경우에는 3-4주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PPH 수술은 모든 치질수술에 적용이 가능한가요?
PPH는 원형자동문합기를 이용한 치핵교정술을 뜻합니다. 늘어져있는 항문점막을 원형자동문합기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수술하는데, 치상선 위 쪽에서 늘어진 항문점막의 절제와 혈액공급을 하는 혈관을 차단하여 끌어올려 주는 방식으로, 내치핵인 경우 주로 사용하지만, 심하지 않은 외치핵을 동반한 내치핵의 경우에도 사용합니다. PPH수술의 장점은 기존 치핵 수술 방법보다 짧은 수술 시간, 적은 통증, 빠른 회복입니다. 또한 배변장애(직장점막 탈출증, 폐쇄형 배변 증후군)가 있으신 분들에게도 효과적인 수술법 입니다. 구병원은 수술방법의 도입 초기부터 PPH를 시행해오고 있으며, 풍부한 PPH수술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성전문의
Q&A

여성전문의 선생님이 진료부터 수술까지 모두 해주시나요?
치질 때문에 고생하시면서도 많은 여성분들이 부끄러움 때문에 치료받기를 주저하고 계십니다. 구병원은 그런 분들을 위해, 여성치질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병원 여성클리닉은 외과전문의과정을 밟은 후 지금까지 대장항문 분야에서만 연구활동을 하고 있는 김현진과장이 직접 진료에서 수술까지 시행하고 있습니다.
임신 중에 심해진 치질에 대한 치료방법이 있나요?
많은 산모들이 임신 말기에 갈수록 치핵이 심해져서 고생을 합니다. 임신 중의 치질치료는 태아의 안전과 임신으로 인한 조직의 변화등으로 인해, 좌욕이나 안정등의 보존적인 치료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수술과 같은 적극적인 치료는 산모에게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만, 그렇다고 수술이 불가능 한 것은 아닙니다. 여러 가지 정황을 고려해서 수술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과감히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임신 중 치질치료는 기간의 특수성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증상이 나타날 시, 전문의에게 바로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을 받은 후 임신하면 다시 치핵이 생길 수 있나요?
수술을 받은 후 임신 중에 다시 치핵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출산후에 수술을 받으려고 하시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하지만 치핵이 있는 상태로 임신을 하게 되면 임신기간 중, 고생을 하게 됩니다
임신을 하면 치핵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자신도 모른 채 가지고 있던 치핵이 임신 후에 악화되는 것이므로, 임신 전 치핵을 깨끗이 수술하면 임신을 하더라도 치핵이 재발되지 않습니다.

센터소개

구병원 항문질환 클리닉은 치핵, 치루,치열, 항문직장농양, 항문직장통, 항문소양증, 항문성병 등을 다르고 있으며, 동반되어 있는 변비, 변실금, 배변장애, 탈직장, 염증성장질환, 과민성 대장증후군, 대장 직장암등을 감별하고 수술 시 통증이 적고, 합병증이 없으며, 재발하지 않고 배변이 용이하기 위해 치료에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치핵

배변시 대변이 부드럽게 나오게 충격을 흡수해주는 조직으로 항문 쿠션조직이 정상적으로 있는데, 이것이 치핵 조직입니다.
이 쿠션조직이 여러원인으로 비정상적으로 커지면 병적인 상태가 되어 항문 밖으로 탈출되거나, 출혈, 통증 등의 증상이 있을때 치료를 요합니다.

  • 증상 : 출혈, 탈항, 간혹 통증, 배변곤란
  • 원인 : 음주 및 스트레스, 과로, 변 볼 때 오래 앉아있는 습관, 변비
  • 치료방법 : PPH (원형 자동 봉합기), 치핵절제술 등의 수술적 치료

치루

항문 안쪽 구멍을 통해 바깥쪽의 누관 (터널)이 생겨 뚫린 상태를 말합니다.
항문샘이 감염되어 항문 주위 농양이 되고 농양이 터진 후 치루가 생깁니다.

  • 증상 : 항문 누공으로 분비물, 고름, 출혈이 새어나옵니다.
  • 원인 : 항문샘의 염증, 외상, 치열, 크론병, 결핵 등
  • 치료방법 : 수술적 치료

치열

항문관이 찢어져서 궤양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딱딱한 변으로 찢어진 상피가 자극을 받으면 항문의 내괄약근이 경련을 일으켜 심한 통증과 출혈이 동반합니다.

  • 증상 : 통증, 출혈, 배변곤란
  • 원인 : 항문 압력 증가, 항문 수술이나 외상으로 인한 항문 협착
  • 치료방법 : 급성치열 - 식이섬유 섭취, 온수 좌욕, 변비치료
    만성치열 - 수술적 치료 (괄약근 손상없이 피부 피판술로 하여 변실금을 예방하는 방법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기타항문질환

항문소양증

항문주위에 가려움을 호소하는 질환입니다. 원인은 변이 항문주위 피부를 자극하여 생긴 일종의 접촉성 피부염입니다.
또한 항문 질환이 있을 시 항문 안에서 점액이나 분비물이 나와서 항문주위가 습해져서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항문주변을 물로 자주 씻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변을 본 후에 반드시 물로 씻으셔야 합니다.
휴지로 문지르거나 손으로 심하게 긁게 되면 항문이 짓물러서 분비물이 나오게 되고
항문피부가 두껍게 비후되기도 하므로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콘딜로마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감염된 후 1-6개월 후 발생합니다.
닭벼슬 같은 조직이 항문주변에 자라게 되어 항문 주변 피부에 조직들이 서로 엉키면서 번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려움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으로는 외과적 절제술이 가장 좋습니다

항문주위농양

항문과 직장주위조직에 염증이 생겨 곪은 것을 말합니다.
유발요인은 항문선의 감염, 크론병, 혈전성치핵 혈액질환으로 경우에 따라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직장탈출증

배변을 볼 때 직장이 항문 밖으로 빠진 상태를 말하며 자극이 심한 경우에는 출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성인이나 노년층의 직장탈출증은 수술을 해야 치료 되며 유아의 직장탈출증은 보존적치료를 합니다.
구병원에서는 고령화로 인한 직장탈출증 환자를 복강경으로 인한 직장고정술로 재발되지 않는 방법으로 수술하고
있습니다.

직장류

여성에게만 발생하는 변비, 배변장애로 일으키는 질환이며, 출산이나 고령으로 직장과 질 벽 사이의 벽이 얇아져 직장에 질쪽으로 주머니가 생긴 것입니다. 직장과 질사이의 얇은벽으로 항문거근을 이용하여 강화해주는 수술을 하면 쉽게 치료가 됩니다.

모소동

꼬리뼈부분에 피부 속으로 털이 자라 들어가면서 주변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반복적으로 고름이 잡혀 농이 나옵니다. 치료방법은 농과 염증조직을 깨끗이 제거하고 재발하지 않도록 주변 피부와 털을 완전히 제거할 필요가 있습니다.

항문거근증후군

항문주위에 싸고 있는 항문거근에 경련이 생겨 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확실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지만 항문근육통으로 구병원에서는 바이오피드백치료, 보톡스주사, 식이요법, 약물치료, 온수좌욕 등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종류에 따른 증상

종류에 따른 증상
통증 출혈 탈항 기타
치핵 서서히 진행 다량, 선홍색 변화없음 3기이상수술
혈전성치핵 서서히 진행 소량, 검은색 항문이 부어오름 변화없음 살속에 콩알 같은 것이 만져짐
치루 거의없음 대부분없음 항문옆 샛길로 나옴 수술
농양 급속히진행 · 응급수술필요
치열 배변시 선홍색 · 겉으로 살이 늘어짐
항문소양증 · · · · 가렵다
항문콘딜로마 · · · · 항문주위 종물
직장탈출증 항상 소량 직장이 뒤집혀 나옴 변실금 비릿한 냄새
직장류 변보기 힘듬 심한경우 수술
직장암 지속적 콜타르색 없음 점점 가늘어짐 체중감소
배변습관의 변화

진단검사

수지검사

손가락에 고무장갑을 끼고 윤활제를 바른 후 항문관 안으로 넣어 검사하는 방법으로 직장암, 항문암, 항문용종, 치열, 항문주위농양, 치루, 치핵 등을 진단 할 수 있습니다.

항문경검사

항문경을 젤리등 윤활제를 발라 항문관에 넣어 직장, 항문질환을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직장내에 출혈이 있으면 즉시 S자 결장경인 대장 내시경 등의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S자결장경검사

전체 대장을 검사하지 않고 질병의 60%이상이 나타나는 직장 및 S결장까지만 검사합니다.
전체 대장내시경검사에 비해 저렴하며 검사당일 관장만으로 검사가 가능합니다.
S자결장경검사는 전체 대장 내시경 검사에 비해 S결장 위쪽에서 발병할 수 있는 40%의 질병이 방치될 수 있으므로 환자가 전체 대장 내시경 거부시 외에는 대장 내시경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장항문내 초음파 검사

항문 직장 주위의 이상여부를 초음파 모니터를 관찰하여 진단하는 검사로써 직장암, 항문암, 항문 주위 농양의 위치, 치루 누관확인, 괄약근 손상부위등을 검사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직장항문내압측정검사

항문관의 안정시의 압력, 항문괄약근의 수축시의 압력 등을 조사하여 만성변비, 변실금, 선천성 거대결장 등을 진단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항문 수술 전에 미리 항문 기능을 알고 수술 후의 배변 기능을 예상해서 수술 방식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유용한 검사입니다.

치료방법

치핵 수술법

보존치료

온수 좌욕, 약물 (연고, 좌약), 식이요법

비수술적 치료

경화제, 부식제 주입치료, 환상고무 결찰법, 항문수지확장법, 레이저수술, 적외선 응고법, 냉동응고법

맞춤형 치핵 수술법 [PPH 원형자동봉합기]

치상선 위쪽에서 늘어진 항문점막의 절제와 혈액공급을 하는 혈관을 차단하여 끌어올려주는 방식으로, 기존 치핵 수술방법보다 재발과 협착증세가 거의 나타나지 않고 수술 후 출혈이 거의 발생하지 않아 환자의 회복도를 증진시켜 줍니다.
또한 치료기간이 현저히 단축되어 입원은 3일 이내이고 퇴원 후 정상생활로의 복귀가 일주일 이내에 가능하며 항문의 기능과 수술 후 항문 모양까지 생각하며 수술합니다.
구병원은 2001년부터 시행한 PPH수술법을 학회를 통해 꾸준히 발표하였고 이제는 안정성과 효율성이 입증되어 치핵수술의 보편적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어 국내외 학회에 우수 사례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치루 수술법

항문주위 농양과 치루의 치료는 수술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치루 수술은 항문을 조이는 괄약근을 부분적으로 잘라야 하기 때문에 수술할 때 상황을 잘 판단해야 합니다. 복잡치루는 괄약근이 많이 잘릴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괄약근을 자르지 않는 수술법을 택해야 합니다.

치열 수술법

급성치열의 경우네는 식이섬유 섭취와 좌욕으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반면, 치열이 오래 지속된 만성치열은 섬유화되어 신전성을 잃고 좁아져있는 내괄약근을 부분적으로 잘라내는 간단한 수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관리

치루수술 환자 분은 외래 치료기간이 조금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